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비아에서 도메인 구매 후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 하는 방법

by 그냥해v 2025. 7. 2.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매후 티스토리 블로그에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티스토리 기본 서브도메인 블로그 주소로 운영하는것도 가능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는 맞춤 도메인 연결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비아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하는 전 과정을 초보자도 알아듣기 쉽게 설명드립니다. DNS 설정부터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의 연결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며, 연결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해결 방법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도메인 연동을 통해 블로그 운영하는 도움이 되고  애드센스 승인을 준비 중이신 분들께 현실적인 이해를 돕기위해 문단 별로 하나씩 편리하게 읽으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아래 작성한 글  참고하셔도 어렵지 않게 도메인-블로그 연결을 완료하시길 바랍니다.

가비아 도메인과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 왜 필요할까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한 번쯤은 나만의 도메인을 사용하면 더 전문적으로 보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셨을 것입니다. 특히 블로그를 수익형으로 운영하려고 하시거나,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맞춤형 도메인 사용은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블로그주소.tistory.com 형식의 서브도메인을 제공하지만, 이를 내블로그.com처럼 직접 구매한 도메인으로 설정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 측면에서도 유리하고, 방문자 입장에서 전문적인 블로그라는 느낌을 더 줄 수 있어서 닷컴으로 끝나는 도메인 주소를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블로거 분들이 가비아(Gabia)에서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을 주소를 구매한 후, 티스토리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 연결 과정이 처음이신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DNS 설정은 어떻게 하지?, CNAME은 뭔가요?, 연결이 안 될 땐 어떻게 할까? 등등 초보자분들에게는 여러 질문과 궁금증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이번 글에서는 가비아에서 도메인 구매 후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과정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가비아 도메인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설정하는 상세 방법

1. 가비아에서 도메인 구매하기 먼저, 가비아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하고, 사용 가능한 도메인을 선택하여 구매합니다. .com, .net, .kr 등 다양한 확장자 중 자신의 블로그 주제나 브랜드와 어울리는 것을 고르시면 좋습니다.

보통 에드센스 블로그로 운영하는 분들은 com 이나 co.kr을 주로 사용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에서 도메인 설정 티스토리에 로그인한 후,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관리 > 블로그 > 블로그 정보 메뉴로 이동하면, 블로그 주소 > 2차 주소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에 구매한 도메인을 입력해줍니다.
예: www.내블로그.com 이때 주의할 점은, www가 포함된 도메인으로 설정해야 티스토리와 연동이 원활하다는 점입니다. myblog.com이 아니라 www.myblog.com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3. 가비아에서 DNS 설정 변경 다음은 가비아 도메인 설정에서 DNS를 수정하는 단계입니다.
가비아 로그인 > 내 서비스 관리 > 도메인 관리 > DNS 관리로 이동합니다. 해당 도메인을 선택한 후, 기본 네임서버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레코드 추가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CNAME 레코드를 등록합니다: 호스트 이름 타입 값 www CNAME blog.tistory.com CNAME 설정 후 저장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4. DNS 적용 대기 및 티스토리 설정 마무리 DNS 설정이 적용되기까지는 약 10분에서 길게는 24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시간 동안은 연결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기다려 주세요.
DNS가 적용되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에서 www.내블로그.com으로 접속 시 정상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사항을 다시 확인해보세요: CNAME 설정이 정확한가요? www가 빠지지 않았나요? 가비아 네임서버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나요? 문제없이 연결되었다면, 이제 블로그 주소창에서도 정상적으로 블로그 주소가 보여지게 됩니다.

블로그에 신뢰감을 더하고, 애드센스 승인까지 한 걸음 더

지금까지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매하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하는 전 과정을 단계별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해보시는 분들께는 조금 낯설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하나하나 차근히 따라가신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나만의 고유 주소가 있는 개인 도메인은 블로그 운영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검색 결과에도 잘 보이면서 ,방문자에게도 믿을 수 있고 전문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애드센스 승인 시에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직접 연결 해보시길 바랍니다. 도메인을 통해 나만의 블로그도 갖고 지금보다 더 발전하는 블로거가 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가비아에서 도메인 구매 후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 하는 방법에 대해 도움이 되셨을까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는데 앞으로도 블로그 사용하는데  다양한 정보들로 도움 드리겠습니다.